*. 셔터(Shutter).

 입사광선의 통로를 여닫으며 감광재료면에 대한 노출시간을 조절하는 장치, 즉 조리개를 통과하는 빛을 시간적으로 조절하는 장치를 말한다.

보통 렌즈와 필름 사이에서 여닫는 시간을 길게 또는 짧게 조절함으로써 렌즈를 통해

필름면에 들어가는 빛의 양을 조절하는 기계장치, 조리개와 함께 카메라의 노출조절 기구를 이룬다.

셔터는 그 위치에 따라 렌즈의 바로 앞이나 뒤에 설치하는 어태칭 셔터(attaching shutter)

렌즈 사이에 삽입되어 있는 렌즈 셔터(lens shutter),

그리고 렌즈에서 떨어져 초점면 직전에 놓이는 포컬플레인 셔터(focal-plane shutter) 등으로 나뉜다.

어태칭 셔터에는 길로틴 셔터(guillotine shutter)와 롤러블라인드 셔터(roller blind shutter:속칭 돈톤 셔터)가 있고,

렌즈간 셔터는 보통 렌즈 셔터라 부르는 것으로, 몇 장의 얇은 금속날개가 여닫히는 섹터 셔터(secter shutter)

그 주류를 이루지만 때로 길로틴 셔터와 회전 셔터도 렌즈 사이에 놓이는 경우가 있다.

 초기의 길로틴 셔터는 노출을 위한 구멍이 뚫린 한 장의 판상이었으나,

요즈음은 셔터판과 차광판으로 이루어져 광로(光路)를 직선운동하면서 노출하도록 되어 있으며,

로터리 셔터는 이 노출판이 회전운동을 하면서 광로를 지나가게 되어 있다.

또한 길로틴 셔터의 노출판을 고무가 발린 포막으로 바꿔 축에 감은 것으로,

촬영 때 렌즈 앞에 설치하는 것이 롤러블라인드 셔터인데, 이것은 주로 조립형 카메라에 많이 쓰인다.

그러나 요즈음 대소형 카메라를 망라해서 가장 많이 쓰이는 것은 렌즈 셔터와 포컬플레인 셔터이다.

 

*. 셔터속도.

사진 촬영에서 셔터 속도는 셔터가 열리는 시간의 길이를 말한다.

전체 노출은 노출 시간, 이미지 센서필름에 빛이 도달하는 시간과 비례한다

느린 셔터 속도는 보통 빛이 거의 없는 환경에 쓰인다.

다시 말해, 셔터가 닫힐 때까지의 시간을 확장하여 받아들이는 빛의 양을 늘릴 수 있다.

셔터 속도는 단위로 측정한다

일반 셔터 속도는 1초에 1/125를 사용한다. 보통 30”() ~ 1” ~ 1/8000” 까지의 범위에서 사용한다.

1” 이상 노출을 주는 것을 Long Time 이라 한다.

요즘 사진기는 TTL System(Through the lange) 이 장착 되어 있는데 이것이 노출값을 측정하는 장치이다.

노출계는 반사식 노출계(TTL:랜즈를 통과한 빛을 측정)와 입사식 노출계(광원쪽으로 측정)가 있다.

 노출값이란 조리개값(f) / 셔터값(t) 를 말한다.

 예를들어 125(셔터값) 8(조리개값)로 찍었다고 말한다. 따라서 조리개값과 셔터값의 조화가 기준노출(적정노출)이 된다.

기준노출은 tone을 결정하며, 작가가 의도하여 맞추는 값이어야 한다.

다시말해서 사진기 노출표시 레벨의 가운데가 기준노출이 아니고 작가의 의도한 노출값이 기준노출인 것이다(밝게 또는 어둡게). 피사체는 고유의 색과 물질적 특성에 따라서 반사율이 다르기 때문에, 우리는 노출과부족촬영(노출 브라켓팅)을 시도한다.

즉 노출 브라켓팅이란, 노출을 밝게 어둡게 중간으로 세장을 촬영하여 의도하는 사진을 취하는 방법이다.

우리의 눈은 1/30” 밖에 볼 수 없다. 그 이상이나 이하는 눈으로 볼수 없다. ( 1/60”~1/125”까지 인지는 할수 있다.)

그러나 사진기는 시간의 시각화를 가능케 한다. 매우 짧은 셔터 속도는 빠르게 움직이는 물체를 멈추게 할 때 쓰인다.

이를테면 스포츠 행사 등에 쓰면 효과적이다.

매우 긴 셔터 속도는 예술적인 효과를 위해 움직이는 물체에 고의적으로 블러 효과를 사용하는 데 쓰인다.

또한 사진기는 감정의 표현을 정확히 잡아줄 뿐 아니라 변화의 흐름을 중첩하여 보여준다.(별의 움직임)

셔터속도를 구할때는 아래의 세가지를 염두에 두어야 한다.

1) 렌즈와 피사체와의 거리와 상관이 있다. 거리가 가까우면 셔터속도가 빨라져야 한다.

2) 렌즈의 초점거리가 길면 셔터속도가 빨라져야 한다.

3) 피사체의 움직이는 방향성과 관계가 있다. 피사체가 사진기를 향해 정면으로 다가설때 셔터속도를 1/60”라면 대각선으로 다가 설때는 1/125”, 좌에서 우로 지나갈때는 1/250”로 셔터속도가 빨라져야 한다.

'사진 > 사진예술' 카테고리의 다른 글

표현주의  (0) 2011.11.15
아름다운 나만의 사진  (0) 2010.11.02
피사계 심도  (0) 2010.10.31
광선  (0) 2010.10.31
색온도  (0) 2010.10.28

+ Recent posts